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3번 c단조 Op.37 (Beethoven: Piano Concerto No.3 in Cm, Op.37)

2022. 10. 11. 11:38루트비히 판 베토벤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3번 c단조 Op.37 (Beethoven: Piano Concerto No.3 in Cm, Op.37)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3번의 초기 스케치는 1796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그는 신인 피아노 거장으로 프라하와 베를린에서 초기 피아노 협주곡 중 하나와 함께 순회 공연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베토벤의 많은 작곡과 마찬가지로 3번 협주곡이 최종 형태를 갖추기까지는 몇 년이 걸렸습니다. 한동안 학자들은 협주곡이 1800년에 작곡되었다고 믿었지만(여러 스케치북이 사라지고 베토벤의 잔혹한 필적 덕분에)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현재 대부분의 협주곡 작업이 1802년 가을에 이루어졌다고 믿고 있습니다. 베토벤 교향곡 2번, 올리브 산 위의 그리스도, 바이올린 소나타 작품 30, 피아노 소나타 작품 31, 그리고 하일리겐슈타트 유언과 함께.

(비엔나의 하일리겐슈타트 교외에서 쓰여진) 유언은 베토벤이 그의 형제들에게 쓴 중요한 편지로, 진행 중인 청력 상실과 씨름하고, 자살을 생각하고, 궁극적으로 그의 예술을 위해 인내하기로 결정합니다. 협주곡의 어둡고 C 단조 음색에 반영된 이 투쟁을 듣는 것은 유혹적이며 그러한 해석은 결코 배제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같은 시기에 그가 작곡한 많은 작품들이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분위기와 협주곡이 수년 전에 처음 구상되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그러한 자전적 작품 읽기는 약간의 유보와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베토벤 위기의 진정한 영향이 이듬해 그의 혁명적인 교향곡 3번에서 들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평론가들은 이 작품의 오프닝이 군대적이고 행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 언급했으며, 이는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의 부상을 영감의 대안적 원천으로 암시합니다.

 



1악장의 관현악 도입부를 시작하면서 리드미컬한 드럼 같은 문신이 특징인 이 멜로디 아이디어는 베토벤의 초기 스케치에서 나타납니다. 그것은 부드럽게 들어가지만 곧 대조되는 두 번째 주제 인 상대 장조의 노래 멜로디로 강력한 전환을 이끕니다 . 오프닝의 어두운 분위기가 다시 돌아와 솔리스트의 드라마틱한 진입 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 그런 다음 독주자는 두 가지 주요 주제의 고유한 버전을 연주하며 거장 악보 작업으로 장식됩니다.

관현악 악절 이 끝나면 더 발전적인 섹션이 메인 테마를 기반으로 한 솔로이스트와 오케스트라의 절묘한 교대로 시작됩니다. 추가 개발 은 주요 주제 의 반복 과 피아니스트만을 위한 확장된 솔로인 카덴차 로 이어집니다. 재능 있는 즉흥 연주자인 베토벤은 연주에서 이 구절을 발명했을 것입니다(그의 원본 원고의 스케치가 보여주듯이 나머지 피아노 부분의 많은 부분과 함께). 다른 피아니스트가 연주할 수 있는 버전입니다. 전통적인 트릴 이후카덴자가 끝나는 지점에서 오케스트라는 오프닝 아이디어의 리드미컬한 모티브를 조용히 연주하는 팀파니와 함께 다시 입장합니다. 흥미롭게도 협주곡에서 가장 독창적인 이 순간과 카덴차에서 오프닝 아이디어가 겹치는 부분이 모두 베토벤의 작곡 초기 스케치에서 발견되며, 이는 이것이 나머지 협주곡의 발아 씨앗임을 암시합니다. 조각.

재능 있는 즉흥 연주자였던 베토벤은 협주곡을 연주할 때까지 솔로 부분의 일부 부분을 적는 것을 소홀히 했습니다. 서두의 필사본에는 그가 원래 멜로디만 적었다고 되어 있다. 하모니와 두 번째 소절의 장식된 변형은 나중에 더 어두운 잉크로 채워졌습니다. 여기 에서 베토벤의 필사본을 더 자세히 읽을 수 있습니다 .

1악장이 폭풍우가 몰아치는 C단조로 끝난 후, 먼 E장조의 느린 2악장의 시작이 완전히 압도된다. 베토벤의 제자인 칼 체르니(Carl Czerny)는 오프닝 테마가 " 거룩하고, 멀고, 천상의 하모니 처럼 들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 찬송가와 같은 소울풀한 멜로디는 피아노만으로 도입됩니다. 그런 다음 오케스트라가 그것을 받아 완성 하여 B장조로 변조 되는 아름다운 칸틸레나 로 이어집니다. 플루트와 바순의 피아노 아르페지오와 단편적인 모티프 는 여러 건반을 통과 하여 메인 테마 의 반복 으로 이어집니다.

느린 악장의 마지막 음인 G-샤프 는 솔로이스트가 피날레를 시작하면서 즉시 A 플랫으로 재해석되어 음악을 C 단조의 어두운 음색으로 다시 떨어뜨립니다. 이것은 놀라움으로 가득 찬 악장에서 많은 거친 음악적 농담 중 첫 번째에 불과합니다. 주요 주제는 몇 가지 경쾌하고 주요 핵심 곡 과 주요 주제에 기반한 학습된 푸가 를 포함하여 대조적인 에피소드로 번갈아 나타납니다 . 결국 음악 은 이전의 모든 것이 농담에 불과했음을 확신시켜주는 것처럼 유쾌한 C 장조 코다 로 바뀝니다. 솔리스트와 오케스트라가 함께 의기양양한 웃음으로 가득 찬 엔딩을 향해 질주합니다. 
-Calvin Dots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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